바쁜 한 주가 끝나면 나는 다섯 마리의 인간 상어가 순진한 창업 기업가를 공격하는 것을 보면서 긴장을 풀기를 기대합니다. 그렇군요, 그건 좀 과장된 표현이군요. 아직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소개하는 ‘샤크 탱크’는 초기 단계의 기업가들이 성공하고 매우 부유한 다섯 명의 사업가로부터 자금을 구하는 리얼리티 쇼입니다 빙엑스 셀퍼럴.
사업 아이디어는 다양하며(Talbott Teas부터 “Rent-a-Grandma”까지) 프레젠테이션도 종종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관찰해 보면 상어들이 사업의 타당성과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에 공통된 맥락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는 부와 현금 흐름 사이의 관계를 포함하며, 동일한 관계가 개인 투자 결정에도 적용됩니다.
각 프레젠테이션은 기업가가 상어에게 제안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소유권 지분(예: 20%)을 대가로 일정 금액(예: 100,000달러)을 요구합니다. 이는 차례로 상어가 5대1로 굽는 과정의 “정보 수집” 단계로 이어집니다.
투자를 평가할 때 상어처럼 생각하십시오!
예, “부”에 대한 질문을 해보세요(자산의 가치가 증가할까요?)
그리고 “판매”에 대한 질문도 해보세요. (현금흐름이 창출될까요?)
그들이 일반적으로 묻는 첫 번째 질문은 무엇입니까? “판매는 얼마나 했나요?” 여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숙련된 연쇄 창업가로서 상어들은 판매량이 비즈니스 컨셉이 실행 가능한지(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충분한지)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투자금을 얼마나 빨리 회수할 수 있는지도 결정합니다. 연간 매출이 높을수록 투자 회수 기간이 빨라지고 꾸준한 현금 흐름이 이어집니다. 따라서 현금 흐름 문제가 가장 먼저 나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상어의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별개이지만 첫 번째 질문과 관련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즈니스 가치는 무엇입니까? 이에 대한 대답도 중요하지만 이유는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