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기스(Haggis)는 일종의 소시지라고 부를 수도 있고 심지어 양의 내장에서 조리되는 향기로운 푸딩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이 매력적인 스코틀랜드 요리의 조리법을 알고 난 뒤에도 관심을 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요리의 맛있는 맛과 질감은 이 요리를 그 종류 중 하나로 만듭니다.
사람들은 심지어 하기스를 스코틀랜드의 국가 요리로 명명했으며, 1787년에는 유명한 시인 로버트 번즈(Robert Burns)가 하기스를 언급하는 시를 쓰기도 했습니다. 이 요리에는 노란색 순무와 감자 등의 tattis와 필수품이 함께 제공됩니다. 드램이나 스카치 한 잔은 요리와 잘 어울리며 Burns의 저녁 메인 코스가 됩니다. 이 요리의 최고의 조리법은 스코틀랜드에서 처음으로 알려진 hagese라는 것으로 1430년 Lancashire의 Liber Cure Cocorum 요리책에서 발견되었으며 허브와 내장으로 준비되었습니다. 나중에 하기스 요리법은 1615년에 Gervase Markham이 쓴 English Huswife에도 등장했는데, 이 책에서는 귀리 가루를 주요 재료 중 하나로 사용했습니다.
스코틀랜드 출신으로 추정되는 하기스를 구입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찾아보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아직도 영국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으며 영국의 거의 모든 곳에서 그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슈퍼마켓과 대형 식료품점에서 해기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기스 빵이나 버거를 사려고 한다면 이제 그것은 과거의 문제입니다. 요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성은 구매자를 궁금해하게 만듭니다. 그것은 극단적인 종류의 요리에 사용되며 사람들은 이제 해기스 맛 초콜릿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기스는 여전히 스코틀랜드 사람들의 주요 식단이지만, 메뚜기, 땅벌레, 타란툴라 다리 등과 같은 극단적인 진미와 함께 다른 많은 나라에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구입하든 하기스란 튀김을 먹거나 해기스 만찬으로 알려진 칩과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튀긴 해기스와 빵이 들어 있는 해기스 버거로 구성됩니다. 스코틀랜드의 인도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하기스 파코라(haggis pakora)도 맛볼 수 있습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닭가슴살을 맛볼 수 있는 해기스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식사는 플라잉 스코틀랜드인(Flying Scotsman)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이컨으로 함께 싸서 치킨 발모랄(Chicken Balmoral)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려면 주석으로 판매되는 해기스를 구입하여 오븐에 굽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됩니다.